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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희 (호서대학교) 양동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75 - 402 (28page)
DOI
10.18032/kaaba.2022.35.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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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달리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위기와 대응방안에 주목하고 시대적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인 CEO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로서의 절차공정성이 종업원들의 리더동일시를 매개로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국내의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직장인 352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및 인터넷을 통한 무작위의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통계 패키지를 통해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EO의 감성리더십과 조직의 절차공정성은 종업원의 리더동일시와 창의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종업원의 리더동일시는 창의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리더동일시는 감성리더십과 창의성, 절차공정성과 창의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넷째, 리더동일시는 사회적인식능력과 창의성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한 반면, 자기인식능력과 창의성, 절차공정성과 창의성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였다.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나 내적동기 만으로 쉽게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종업원들은 CEO의 감성리더십과 조직의 절차공정성 제고를 통해서도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CEO의 역할과 공정한 조직 문화의 구축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기업의 CEO는 부하직원들이 닮고 싶어 하는 대상이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모델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CEO는 성과중심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조직 수장으로서의 역할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감성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종업원들이 바람직한 인성함양과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 셋째, CEO가 종업원의 창의성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인식능력이 중요하므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리더동일시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자기인식능력이 중요하므로 추구하는 가치나 목표, 강점과 단점, 확신 등을 심어주어야 한다. 넷째, 종업원의 창의성은 CEO의 감성리더십에 의한 자극보다 절차공정성에 대한 지각을 통해 더 큰 자극을 받으므로 조직 내에 절차공정성을 촉진하기 위한 기준의 설정이나 제도의 확립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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