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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희정 윤영혜 (동덕여자대학교) 윤유식 (경희대)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1호 (통권 제90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93 - 104 (12page)
DOI
10.31667/jhts.2022.02.90.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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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벤션주최자와 컨벤션센터 종사자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핵심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 라포 형성인식의 세분화를 통해 관계품질과 장기거래지향성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컨벤션주최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23부를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검증하였고 기술통계를 통해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요인분석을 통해 라포형성 차원 분석, 군집분석을 통해 컨벤션센터 종사자와 컨벤션주최자 사이 라포형성인식 세부 집단에 따른 관계품질과 장기거래지향성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라포형성 세분화에 따라 관계품질과 장기거래지향성은 차이를 보였으며 라포형성 인식이 높은 집단에서 관계변수인 신뢰와 만족이 높고, 장기거래지향성 역시 높은 결과를 보였다. 관계품질에서 라포형성 인식이 낮은 집단은 업무능력, 직원 서비스, 운영 시스템에서 만족도가 낮았으며, 장기거래지향성에서는 컨벤션센터 직원 및 컨벤션센터 이용 추천에 관해 낮은 의지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컨벤션센터 종사원과 컨벤션 주최자 간 라포형성의 중요성이 확인되었으며, 관계품질 향상과 장기거래지향성을 추구함에 있어 라포형성은 필요한 변수임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라포형성 인식이 낮은 집단을 위해 업무능력, 직원 서비스, 및 운영시스템 만족을 위한 컨벤션센터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라포형성 인식이 낮은 집단은 추천 의지가 낮아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라포형성이 부족한 컨벤션주최자들에게 구전의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Ⅳ.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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