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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운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98집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9 - 113 (25page)
DOI
10.18587/bh.2022.3.9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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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화계사에 소장된 원통궁뎐탑도와 그 상징의 미학을 살펴본 글이다. 원통궁뎐탑도는 19세기 후반 묘련사(妙蓮寺) 결사의 법려(法侶)들에 의해 조성되었고, 그들은 관음보살의 명호를 염송하는 수행을 하였으며, 그 신앙심에 관음보살이 응현하여 가르침을 내려받아 그것을 펼쳤는데[承宣], 탑도목판의 조성과 더불어 『제중감로』의 편집으로 이어졌다. 10품으로 구성된 『제중감로』의 주 내용은 관음보살의 신묘력으로 중생을 제도한다는 것으로, 그 특징은 자각과 자비행의 실천, 감응사상과 성기사상의 융합, 다양한 종파 사상의 융합, 중생구제의 실천성이라고 할 수 있다.
원통궁뎐탑도의 상징미학은 탑도의 형태 구조에서 불교의 사상을 미학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첫째는 탑도를 구성하고 있는 옥개와 탑신을 상하의 성현과 중생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그 상의 정점에 ‘옴’과 ‘람’을, 하부에는 중생의 발원과 좌우 천룡의 외부를 장엄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중심과 대칭의 장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시작의 ‘천’자와 마지막 보회향진언의 ‘훔’자가 중앙에서 끝맺고 있다. 또 좌우의 천룡은 옹호와 재자(齋者)의 작복(作福)을 짓게 하는 것이고, 하부에는 중생의 참회와 관음의 자비가 불신의 두 다리[兩足]처럼 대칭을 이루고 있는 것이 인간본을 확인해준다.
한글로 음을 달아 원통궁뎐탑도목판을 조성한 것은 대중들이 그것을 모셔놓고 관음의 성호를 염하며 발원하는 신행과 사후의 증표로 활용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목차

한글요약
Ⅰ. 서언
Ⅱ. 묘련사와 『제중감로』
Ⅲ. 원통궁뎐의 상징미학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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