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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순천대학교) 정성훈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반공학회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9 - 3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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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 방향에 따른 전단 저항의 이방성을 지반 구조물에서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서, 축방향으로 하중을 가하는 깊은 기초, 소일 네일링, 타이백 등은 큰 전단 저항이 유발되므로 하중 전달 능력을 증가시키지만, 이와 반대로 말뚝 관입과 흙 시료 채취 등은 최소화된 전단 저항만 유발된다. 기존 연구는 뱀 비늘의 기하학적 형상과 유사한 표면 돌출부를 갖는 플레이트와 흙 경계면에서 유발되는 전단 저항 변화를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표면돌출부의 형상에 따른 경계면 마찰각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수정된 직접 전단 시험기를 이용하여 상대밀도가 40%로 조성된 모래 시료에 대해 9개의 플레이트, 2개의 전단 방향(전단 시 돌출부 높이가 증가와 감소하는 방향), 그리고 3개의 초기 수직 응력(100kPa, 200kPa, 300kPa) 조건으로 총 51가지 경우를 실험 하였다. 실험 결과, 전단 응력은 돌출부 높이가 높을수록, 돌출부 길이가 짧을수록, 돌출부 높이가 증가하는 전단 방향에서 크게 나타났다. 또한, 표면 돌출부 비가 증가할수록 경계면 마찰각은 감소하였고, 표면 돌출부 비와 상관없이 모든 경우에서 전단시 돌출부 높이가 증가하는 방향에서 더 큰 경계면 마찰각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내 실험
3. 실험 구성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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