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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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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서원대학교) 성윤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이희복 (상지대학교) 양승광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김지혜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3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9 - 68 (30page)
DOI
10.16914/ar.2022.1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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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광고 건전성 문제를 탐색적으로 규명했다. 광고업계에 불공정 거래, 부당 광고, 유해 광고, 뒷광고가 많은 상황에서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회피나 불신을 신뢰로 바꿀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언론 분야의 윤리적 설득 모델인 타레스(TARES) 원칙을 적용해, 광고 건전성의 구성요인을 도출했다. 또한, 광고 건전성이 광고 신뢰, 광고 태도, 광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연구 결과, 광고 건전성은 메시지 진실성, 직업적 진정성, 소비자 존중성, 사회적 책임성, 메시지 호감성이라는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가지 구성요인이 광고 신뢰, 광고 이용, 광고태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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