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허구적 감정 구성을 위한 소설 읽기 과정과 교육 내용
추천
검색
질문

The novel reading process and teaching content for fictional emotional composi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9輯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15 - 3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허구적 감정 구성을 위한 소설 읽기 과정과 교육 내용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작중인물에 관한 독자의 감정 구성에 초점을 둔 소설 읽기 과정과 교육내용을 살펴보았다. 독자의 감정 구성에 초점을 둔 소설 읽기는 작중인물에 관한 감정 발현, 작중인물에 관한 믿음 체현, 작중인물의 삶에 관한 특정한 가치 지향, 공감을 통한 공적 감정 구성, 자아 성찰과 성장 도모를 위한 자아 변형의 감정 구성 등으로 나뉠 수 있었다. 이러한 독자의 감정 구성 과정은 인지적 앎, 공감, 몰입, 거리두기, 자아성찰과 성장 등과 관련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독자의 허구적 감정 구성에 초점을 둔 교육내용은 성취기준 수준에서 다섯 가지로 설정되었다. 이러한 성취기준들은 현행 2015교육과정 ‘문학’ 교과의 ‘문학에 대한 태도’ 영역에 제시된 핵심 개념 ‘자아성찰’, ‘타자의 이해와 소통’ 등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감정의 구성 요소와 허구적 감정 구성
3. 허구적 감정 구성을 위한 소설 읽기 과정
4. 허구적 감정 구성을 위한 소설교육의 내용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