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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9輯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343 - 36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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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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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의 역행적 유음화 발음 오류 양상과 특성을 살펴 역행적 유음화 발음 교육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 제언을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산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음절 수, 단어 사용 빈도, 성별, 유음화와 비음화의 대립에 따른 발음 오류 양상을 살폈다. 실험 결과,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역행적 유음화의 발음 오류율은 순행적 유음화 발음 오류율보다 낮았으며 음절 수나 단어 사용 빈도에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 남성의 발음 오류율은 여성의 발음 오류율보다 높았다. 유음화와 비음화의 대립에서는 특정 단어의 비음화가 두드러졌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유음화 교육에서 역행적 유음화 학습을 순행적 유음화에 선행할 것과 성별별 학습 차이를 고려한 수업 설계, 어휘 교육과 병행한 교육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역행적 유음화 일반
4. 역행적 유음화와 비음화의 대립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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