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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재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71 - 181 (11page)
DOI
10.35174/JKCI.2022.03.22.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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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는 유럽에서 대 격변의 시기였다. 십자군 전쟁 이후 황폐해진 유럽은 각 군주들이 로마 가톨릭으로부터 벗어나 독자적인 정치를 이루어가고자 하는 욕망이 충만했다. 이때 루터, 츠빙글리 그리고 칼빈 등 종교개혁가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그들의 성상 파괴운동으로 시작된 종교개혁은 오랜 가톨릭의 탄압과 압제에서도 굴하지 않고 끝내 종교개혁을 이루어냈다. 가톨릭의 왜곡된 교회행정과 종교정치는 새로운 시대의 형성을 이루어 냈다. 국가주의의 형성 그리고 개혁주의 교회의 탄생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시의 예술가들은 종교개혁에 영향을 받고 그들은 작품으로 새로운 시대의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 예술가는 알프레드 뒤러이다. 뒤러는 루터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고 루터와 함께 종교개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본 고에서 그 중점은 뒤러의 작품에 나타난 개혁주의 정신이 어떻게 작품에 나타났는지 뒤러의 주요 작품인 《네 명의 사도들》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교 성상화의 이미지 수용
Ⅲ. 주요 종교개혁주의자들의 성상화 논쟁
Ⅵ. 종교개혁시대의 미술운동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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