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서고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미정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류정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권지성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21-R15-1] 학교 밖 청소년의 지역사회 지원방안 연구 Ⅳ: 질적 종단자료 심층분석보고서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233 (2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협동연구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조사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질적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성인기로의 이행과정 및 자립 상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 밖 청소년들의 건강한 자립지원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거 학교를 그만둔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로부터 수집된 방대한 질적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3개의 연구주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학교 밖 생활 및 이후 청년기까지의 경험에 대한 질적 종단연구’는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학교 밖 경험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분석하였으며, 둘째, ‘학교 밖 청소년의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심리 · 정서적 상태’는 아동기의 부정적 생애경험이 학교를 그만 둔 이후의 삶에 심리 · 정서 측면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 밖 청소년(현 20대 중반 청년)의 자립경험에 대한 질적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경험을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지원 경험을 분석하였다.
각 연구는 해당 연구주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학교 밖 생활 및 이후 청년기까지의 경험에 대한 질적종단연구’는 총 12명의 학교 밖 청소년의 자료를 대상으로, 개방코딩, 범주화, 축코딩, 선택적 코딩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의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심리 · 정서적 상태’는 아동기 시절에 부정적 생애경험을 한 총 14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료를 토대로, 귀납적 주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현 20대 중반 청년)의 자립경험에 대한 질적연구’는 총 12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맥락 - 패턴 분석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중소도시 · 읍면지역에 거주하는 15명의 학교 밖 청소년 질적자료 중 ‘지역사회 경험’ 부분을 발췌하여 집중분석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 질적종단자료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하여, ① 꿈드림 접근성 향상, ② 꿈드림 프로그램 및 지원 강화, ③ 학교 밖 청소년 인식 개선의 3가지 정책적 방향성이 제안되었다. 각 방향성은 세부 정책과제들로 구성되었는데, 첫째, ‘꿈드림 접근성 향상’은, ‘정보 접근성 향상’, ‘물리적 접근성 향상’, ‘심리적 접근성 향상’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꿈드림프로그램 및 지원 강화’는 ‘다양한 자립 관련 프로그램 제공’, ‘터닝포인트기회 제공’, ‘꿈드림 인력 충원 및 예산 확충’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학교밖 청소년 인식개선’은 ‘학교 밖 청소년 명칭 재검토’,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홍보’, ‘공정한 기회 제공’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표지]
[보고서를 펴내며]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주요결과 및 시사점
4. 통합적 정책 제언
[차례]
표목차
그림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질적 종단자료 심층분석 내용
[제2장 학교 밖 생활 및 이후 청년기까지의 경험에 대한 질적 종단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분석방법
3. 분석결과
4.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3장 학교 밖 청소년의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심리 · 정서적 상태]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분석방법
3. 분석결과
4.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4장 학교 밖 청소년 (현 20대 중반 청년)의 자립 경험에 대한 질적 종단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분석방법
3. 분석결과
4.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제5장 요약 및 시사점]
1. 연구 요약
2. 통합적 정책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202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발간자료 목록]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가나다 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