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준희 (성균관대학교) 김광호 (성균관대학교) 최경륜 (성균관대학교) 나완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제33권 제2호(통권 제297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05 - 11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기 자동차에서 인버터의 고속 스위칭 동작은 스위칭 주파수 이상의 영역에서 강력한 잡음원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전도성 및 방사성 잡음은 자동차의 전력회로에 전달되어 오작동 및 각종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EMI 필터를 통해서 적절히 제거되어야 한다.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 드라이브 회로는 ~100 A 이상의 전류가 흐를 수 있기 때문에 부스바의 형태로 설계되며, 여기에 PCB 필터가 결합되어 EMI 필터링 기능을 수행한다. 이 때 결합 구조에 기인한 기생성분 및 전자기적 결합이 발생하게 되므로 EMI 필터의 성능 예측 및 효율적인 설계를 위해서는 부스바 구조를 포함한 EM 시뮬레이션과 PCB 필터의 회로 시뮬레이션을 결합하는 EM-circuit co-simulation이 필요하다. 하지만 여기에는 오랜 계산 시간이 소요되며,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부스바와 결합된 EMI 필터의 성능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광대역 등가회로 모델을 제안한다. PEEC 방법을 이용하여 부스바 구조를 포함한 모든 기생 성분들의 등가회로를 제시하였으며, 제시한 등가회로를 사용하면 설계 단계에서 회로 시뮬레이션만으로 전체 필터의 삽입손실을 예측할 수 있다. 끝으로 등가 회로 모델로 계산된 4포트 S 파라미터를 통해 공통모드와 차동모드의 삽입 손실을 산출하였으며, EM-circuit co-simulation 및 실제 측정 결과등 총 3가지의 결과를 비교하여 제안한 등가 회로 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EM-Circuit Co-Simulation 모델
Ⅲ. PEEC 기법을 사용한 부스바 형태의 EMI 필터 등가모델 개발
Ⅳ. EMI 필터의 삽입 손실 측정
Ⅴ. Co-Simulation 모델, 광대역 등가회로 모델과 실험 결과의 비교 분석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