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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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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식 (경찰청) 이수호 (국립소방연구원) 김태동 (국립소방연구원) 최아영 (국립소방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43 - 350 (8page)
DOI
10.5762/KAIS.2022.23.4.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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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난화, 대기오염 등 환경적인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세계 각국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비례하여, 전기자동차 화재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전기자동차 화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물화재 실험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의 화재 특성을 도출하고자 1대의 전기자동차 실물화재 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차장과 같이 인접한 전기자동차에서 발생하는 화재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0.5 m 간격으로 이격된 전기자동차 2대에서 발생하는 화재특성을 도출한 결과 배터리가 고온 또는 화염에 노출되어 발열 반응이 가속됨에 따라 여러 차례의 폭발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전기자동차 화재진압에 필요한 장비와 대응기법 개발에 활용하고, 향후 실험데이터를 기반으로 화재양상을 예측하는 기법개발 추가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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