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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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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정우 (Korea Aerospace University) 최명환 (Korea Aerospace University) 이준 (Korea Aerospace University) 구자예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33 - 338 (6page)
DOI
10.5139/JKSAS.2022.50.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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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도우그래프(Shadowgraph) 기법을 통해 케로신의 대체 물질인 데칸/메틸사이클로헥산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단일 제트(jet)를 초임계 환경으로 분사하여 제트의 거동을 가시화하였다. T<SUB>r</SUB> = 0.484 인 연료 제트의 분사 차압 ΔP는 0.5 ㎫로 일정하게 유지하였고 혼합연료의 임계점 이상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챔버 내부 환산온도 T<SUB>r</SUB>(=T/T<SUB>c</SUB>)를 1.00~1.23, 환산압력 P<SUB>r</SUB>(=P/P<SUB>c</SUB>)을 1.00, 1.38로 변화하여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초임계 환경으로 분사되는 제트의 밀도감소 지표로써 후처리된 제트 이미지의 밝기 강도를 챔버 내부 온도와 압력을 변화시켜 관찰하였다. 챔버 내부 온도가 상승할 때 제트의 밝기 강도 감소 폭이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동일 온도일 때 챔버 내부 압력이 높을 경우 제트의 밝기 강도 감소가 지연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챔버 내부 압력이 높을 경우 연료의 유사 임계온도(pseudocritical temperature)가 증가하고 연료 제트의 밀도감소에 필요한 온도가 상승하여 밝기 강도 변화가 지연되는 근거로 판단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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