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유라 (서울무학초등학교) 박재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2호(통권 제9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5 - 98 (24page)
DOI
10.21812/kjsp.2022.4.29.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가 SNS기반 체육수업 공유 커뮤니티를 운영하게 된 계기와 구체적인 운영 경험을 살펴보고 SNS기반 초등 체육수업 공유 커뮤니티 운영의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NS기반의 초등 체육수업 공유 커뮤니티인 ‘WE 커뮤니티’를 사례로 선정하여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한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온라인 문서 수집을 위해 커뮤니티 내의 모든 자료를 기간별, 유형별로 분류한 뒤 목록화 하였으며, 커뮤니티 운영 교사와 세 차례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반복적 비교 분석법의 절차에 따라 개방 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을 거쳐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운영의 계기는 ‘만남을 통한 성장’과 ‘나눔을 통한 성장’으로 범주화되었다. 둘째, 교육적 의의로는 ‘탈피: 체육수업에 대한 막연함과 모호함 벗어나기’, ‘모색: 전인교육으로서의 체육교육 실현 방안’, ‘거듭남: 초등 체육교육의 진정한 주체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 체육수업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한 수업관과 수업루틴의 확립, 초등교사의 인문적 지식과 체육수업을 융합하는 통합적 접근 그리고 초등교사들의 공유 리더십 문화 형성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92-001308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