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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ZIHE MA (Dong-A University) HEEJUN KIM (Dong-A University)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법학연구소 국제거래와 법 國際去來와 法 제37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1 - 120 (30page)
DOI
10.31839/ibt.2022.04.3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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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와 세계화의 결과로 데이터는 많은 비즈니스 모델에서 중요한 자원이 되어가고 있다. 개인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개인정보를 공개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금융기술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인해 금융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는 큰 도전에 직면해 있는데, 중국 금융소비자의 개인정보 침해사고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중국은 세계 2위의 경제대국 규모에 맞게 수많은 금융소비자가 존재한다. 금융소비자 개인정보 감독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경우 금융시장의 불안정을 초래하고 중국 경제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어서 금융소비자의 개인정보보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중국의 금융소비자 개인정보 보호 동향을 입법, 행정, 기업의 3가지 관점에서 고찰해 보았다. 입법과 관련하여서, 중국은 개인정보에 대한 권리를 인격권으로 설정하고 보호범위와 개인정보 사용제한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 정부는 다양한 규제기관 간의 감독범위를 명확히 하고 통합 금융소비자 개인정보 보호 기구를 설립해야 한다. 중국 금융 기업은 내부 관리를 강화하고 내부 직원에 대한 전문 윤리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CONCEPT OF INTERNET FINANCE CONSUMERS PERSONAL INFORMATION
Ⅲ. CURRENT SITUATION OF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OF FINANCIAL CONSUMERS IN CHINA
Ⅳ. PROBLEMS AND SUGGESTIONS ON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OF FINANCIAL CONSUMERS
Ⅴ.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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