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필현 (명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조준오 (부산대학교) 김소향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79 - 203 (25page)
DOI
10.32349/ECERR.2022.4.26.2.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언플러그드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M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24명(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총 18시간 동안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유아 컴퓨팅 사고력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에서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알아보았고,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공분산 분석(ANCOVA)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컴퓨팅 사고력의 하위 요인인 추상화, 자동화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언플러그드 교육이 유아의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효과적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아 언플러그드 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313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