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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동현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동언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김남훈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임승현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길경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4호(통권 제15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55 - 262 (8page)
DOI
10.7782/JKSR.2022.25.4.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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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에는 전류 측정을 위해 별도의 탱크 내에 대형의 철심형 변류기를 설치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IS의 소형화와 친환경화, 성능 향상을 위해 스페이서 내장형 전자식 변류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자식 변류기는 스페이서에 내장 가능한 로고우스키형 전류센서(RCS), 차동증폭기와 능동성 적분기로 구성된다. RCS는 스페이서 중심도체로부터 절연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운전 중 진동과 충격에도 견딜 수 있도록 수직 구조의 PCB 형태로 제작하였다. 시제작 eCT의 감도는 1.21mV<SUB>rms</SUB>/A이고, –3dB의 주파수 대역은 5Hz~20kHz이다. 정격 전류 4,000A의 5%, 20% 및 25%에서, 분류비 오차는 각각 0.55%, 0.35%, 및 0.33%, 위상차는 57min, 27.2min 및 25.9min이었다. 이들 결과는 IEC 60044-8에 규정된 0.5급의 정확도 이내이며, 정격 전류의 100%와 120%에서도 만족한다. 본 eCT로 기존 철심형 변류기를 대체하면 GIS의 길이 33% 축소와 SF6 충진량을 약 12%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
3. 설계 및 제작
4. 평가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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