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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진선 (한남대학교  ) 박하윤 (한남대학교) 박임수 (한남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2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1 - 49 (29page)
DOI
10.23839/kabe.2022.37.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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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 수준의 사회적 경제 교과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어떤 주제와 내용이 필요한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사회적 경제 교육, 특히 대학학부수준의 교육의 역사가 길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경제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의 개념을 분석하여 사회적 경제 속성에 관한 주제어를 추출하고 이 주제어를 범주화한 다음, 이를 사용하여 사회적 경제 학부 과정의 교과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경제 교육에 필요한 주제어는 ‘법적·제도적 유형으로서 협동조합 등’, ‘사회적 목적의 사회적 기업’ 등 22개로 확인되었고, 이 주제어들은 ‘조직 유형’, ‘사회적 특성’, ‘경제적 특성’ 등 6개 범주로 분류되었다. 두 대학의 사회적 경제 학부 교과과정 비교결과, 사회적 경제와 경제경영 영역의 교과목은 비슷하게 구성된 반면, 한 곳은 사회과학영역에서, 다른 학과는 종합적 사고역량에서 과목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구성되어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 관련 학과의 교과과정이 현재 각 대학과 학과가 있는 상황과 그에 맞는 전략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것과 22개 주제어를 사용하여 각 교과목의 교육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학부수준의 사회적 경제 교과과정의 구성에서 필요한 주제와 내용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사회적 경제 관련 학위과정
Ⅳ. 사회적 경제 학부 교과과정 구성을 위한 주제어 및 범주화
Ⅴ. 사회적 경제 학부 교과과정의 구성방안
Ⅵ.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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