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29 - 458 (30page)
DOI
10.22553/keas.2022.40.1.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의 전문직적 정체성(이하 ‘교수 정체성’)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추출하여 교수 정체성 수준 진단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이다. 우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교수 정체성의 정의 및 구성요인과 문항 풀을 추출하고, 두 차례의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예비조사 문항 40개를 추출했다. 다음으로 문항의 타당화 작업을 위해 예비조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개인으로서 교수’ 5문항, ‘교육자로서 교수’ 5문항, ‘연구자로서 교수’ 5문항, ‘대학구성원으로서 교수’ 5문항, ‘사회구성원으로서 교수’ 5문항 등 5개 측정변인과 25개 문항을 완성하였다. 본 조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고, 관련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확인하여 교수의 전문직적 정체성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교수 정체성을 분석한 결과, 5점 척도로 측정한 교수 정체성은 평균 4.23으로 비교적 높았으며, 개인배경에 따라 교수 정체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교수 정체성을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