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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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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금화 (부경대학교) 구경희 (부경대학교) 남기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6권 제6호(통권 제44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83 - 590 (8page)
DOI
10.3795/KSME-A.2022.46.6.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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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자동차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수소 저장 탱크의 재료에 관한 안전성 및 신뢰성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수소저장 탱크의 배관 재료 Ni 12% STS316L강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Non-LP 및 LP 평활시험편의 피로한도를 결정하고, LP한 균열형 상비(As) 0.1~1.0의 무해한 균열 깊이(a<SUB>hml</SUB>)를 평가하였다. 또한, a<SUB>hml</SUB>은 As, 피로한도를 감소시키는 균열 깊이(a<SUB>25</SUB>, a<SUB>50</SUB>) 및 NDI에서 검출가능한 균열 깊이(aNDI)와 비교하였다. 균열 무해화조건은 모두 균열최심점(A점)에서 결정되었다. a<SUB>hml</SUB>은 0.418~0.539 mm이고, 이 값은 긴 균열의 K<SUB>th(l)</SUB>로 평가 가능하였다. a<SUB>hml</SUB> 은 균열형상비(As)에 크게 의존하지 않았다. NDI 후에 검출한 균열을 보수 후 피닝하지 않는 경우, 균열검출 확율이 매우 높은 NDI1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재료 및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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