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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태혁 (Woosong University) 창상훈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5호(통권 제15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46 - 353 (8page)
DOI
10.7782/JKSR.2022.25.5.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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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류전기철도 전차선로 설비에 낙뢰 유입시 과도특성 해석을 위해 AT급전구간의 대지저항률을 100, 1000(Ω·m)의 2가지인 경우에 대하여 가공지선의 설치 유무와 접지인출선의 설치조건에 대하여 EMTP 해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낙뢰전류가 피크점까지 상승하는 시간은 1(μs), 피크의 50% 지점까지 떨어지는 시간을 70(μs)를 가정하였으며, 낙뢰전류의 피크값을 가변하면서 애자 섬락[애자의 뇌충격내전압 250(kV))이 발생하는지 여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해석결과 가공지선의 설치 유무에 따라 최소 섬락전류에 차이를 보였다. 대지저항률이 100(Ω·m) 일때, 가공지선이 설치된 경우 접지인출선 길이 6(m) 1조인 경우에서 최소 섬락전류가 19[kA]로 나타났으며, 가공지선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16(kA)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AT 급전방식 전차선로 및 낙뢰의 유입 모델링
3. 전차선로에 낙뢰 유입시 과전압 특성 해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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