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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羅油貞 (釜山外国語大学校) 永野亜季 (釜山外国語大学校)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4輯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75 - 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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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수업이 일반화되는 등 대학의 수업형태가 변하면서 탄뎀 수업 또한 상황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수업이 운영되게 되었다. 이러한 수업형태의 변화와 함께 현재의 IT기술의 향상 등을 배경으로 탄뎀수업 또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코스디자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21년 2학기에 대면과 비대면이 병행된 탄뎀 수업 수강생들이 실제로 수업에서 느낀 점과 수업의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는 앞으로의 대면과 비대면의 장점을 넣은 코스디자인 설계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존의 탄뎀 수업에서는 매주 파트너와 1:1 로 실시되는 학습활동이외에는 체험학습이 있었다. 이번에는 체험학습이외에 특별활동으로서 파트너에게 메시지 영상 보내기, VR체험 활동, 칭찬카드를 사용한 그룹 활동을 넣었는데 수강생의 만족도도 높았으며 그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대면과 비대면을 동시에 체험한 경험에서 보았을 때 대면수업의 장점으로는 원활한 상호작용과 교류활동, 학습활동의 편리성 등이었고, 단점은 등교의 불편과 시청각자료를 활용할 경우 주위에 신경이 쓰인다 정도였다. 이에 반해 비대면 수업의 장점은 Zoom에서의 소회의실 사용과 화면공유기능이 좋았고, 가장 큰 단점으로는 역시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점이었다. 학습 효과면에서는 비대면수업 보다 대면수업에서 전체적으로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대면과 비대면 수업에서 가장 유효하고 적합한 활동을 넣은 코스디자인 설정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授業の概要
4. 調査の概要
5. 結果と考察
6. まとめ
参考文献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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