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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신진영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이재인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김종범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김송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김시태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조동현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0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07 - 514 (8page)
DOI
10.5139/JKSAS.2022.50.7.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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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 표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전투기에 탑재하는 EO/IR 정찰용 파드는 일반적으로 항공기 동체 하단에 장착 운영한다. 이러한 외부 장착물을 장착한 항공기는 외부 장착물 없이 비행하는 항공기에 비하여 복잡한 공력 및 관성력 특성을 갖기 때문에 개발 초기에 개발 위험요소를 사전에 식별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 성능 분석 도구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기동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측정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파드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고기동 항공기에 탑재한 파드의 한계 운용조건을 도출하고, 한계 운용조건에 따른 탑재 파드의 공력 및 관성 하중을 분석하였으며, 탑재파드를 장착한 항공기의 임무 모사를 통한 비행데이터 생성 및 전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탑재 파드 한계 운용조건 도출
Ⅲ. 탑재 파드의 공력 및 관성 하중 분석
Ⅳ. 비행데이터 생성 및 전송 시스템 개발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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