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록한 (국방기술품질원) 손민구 (국방기술품질원) 강승주 (국방기술품질원) 윤동혁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21 - 528 (8page)
DOI
10.5762/KAIS.2022.23.6.5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군용 지상궤도차량에서 승무원용 해치의 작동력 과다로 인해 사용자가 장비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통해 작동력 개선의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군용 지상궤도차량의 현 실태를 확인을 통해 과 조립된 부품에 의해 마찰 부하가 발생하여 작동력을 증대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선방안으로 과조립해소를 위해 와셔를 변경함으로써 마찰부하를 감소시켰고 판스프링의 형상 최적화를 통해 비틀림 복원력을 증가시켰다. 개선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차 적용한 결과, 해치의 작동력이 일반 성인남성의 평균 근력 수준으로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야전 입증 시험을 통해 개선 효과 및 사용자의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개선 활동을 통해 군용 지상궤도차량의 장비 운용성 향상 및 안전사고 방지 효과가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