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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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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f economic effects of Cultural industry in China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란희 (세종대학교) 단가루 (세종대학교) 배기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2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5 - 142 (8page)
DOI
10.35174/JKCI.2022.06.22.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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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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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문화산업 산업연관표를 작성, 이를 이용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용을 정량적으로 분석 분석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정책 수립 촉진에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통계국에서 2018년 산업연관표 153개 부문 중 사무용 기계, 신문과 출판, 라디오·텔레비전·영화·영상녹음 제작 등 12개 산업으로 선정,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산업의 생산유발계수는 대부분 제조업에 비해 낮은 생산유발효과를 보여 문화산업을 재미와 관심의 대상으로 인식하면서도 간과하고 있다. 둘째, 문화산업이 다른 산업의 발전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간재 역할을 하지 못하며, 문화산업의 수요변화가 제조업의 수요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셋째, 문화산업은 32개 산업 중 제조업보다 높으나 서비스산업에서는 부동산사업을 제외하고는 제일 낮은 소득유발효과를 나타나며, 32개 부분 중 19위를 차지하고 있다. 넷째, 중국 문화산업이 생산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제조업과 건설업보다 필요한 노동력을 유도하는 일자리 창출 산업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끝으로 문화산업의 최종수요액 24,210.4 억 위안을 국가경제에 투입할 경우 문화산업의 생산유발액은 39,817억위안, 세금유발액은 1,009억위안, 소득유발액은 6,792억위안, 그리고 부가가치유발액은 12,933억위안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통계청의 2018년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그동안 소홀했던 문화산업의 역할을 거시적 입장에서 계량화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중국 문화산업의 개념과 현황
III. 문화산업 산업연관모형의 이론적 분석
IV. 중국 문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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