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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준 (미주리대학교) 김지선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2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41 - 166 (26page)
DOI
10.22553/keas.2022.40.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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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사결정권한의 강조가 학교 운영의 효율성과 민주성, 교사 개인의 사기와 열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에 터해 혁신학교에서의 의사결정권한이 민주적 학교 풍토 조성에 미치는 효과와 경력별 교사가 가지는 의사결정권한의 영역에 따른 민주적 학교 풍토 조성에의 기여 정도를 살펴보고자 진행하였다. 이에 혁신학교 유무에 따른 고경력교사와 저경력교사를 대상으로 어떤 영역에서 의사결정권한을 가질 때 학교를 더 민주적으로 인식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종단연구 6차년도 자료(중학교 190개교, 교사 1,652명)를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적용하여 교사의 경력에 따른 의사결정권한이 학교의 민주적 풍토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혁신학교에 근무하는 고경력교사들이 교수학습과 관련한 의사결정권한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교의 민주적 풍토에 대해서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혁신학교에 근무하는 저경력교사들은 학교행정에 관한 의사결정권한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교의 민주적 풍토에 대해서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터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경력교사에게는 교수학습에 관한 의사결정권한을, 저경력교사에게는 학교행정에 관한 의사결정권한을 더 많이 제공해 주는 것이 학교의 민주적 풍토를 조성하는 데는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학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은 교사경력과 의사결정권한의 영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행정가들은 학교의 민주적 운영과 학교조직의 효과성을 위해 교직경력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역량과 학교행정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별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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