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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98 - 222 (25page)
DOI
10.35140/kiiedu.2022.47.2.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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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챗봇 튜터를 활용한 AI 융합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술 교육의 영역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준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쳐 ‘테크봇’이라는 기술 튜터 챗봇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발명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교사와 학습자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195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을 실행한 후, 학습 만족도를 분석하여 관련 시사점을 얻었다. 이 연구를 통해 기술 교육의 영역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방법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과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을 함께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학습자가 챗봇 활용 교육에 대체로 만족하며, 인공지능 기반 챗봇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기술 교육의 영역에서 인공지능 융합 교육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과,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 뿐 아니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균형있게 진행될 것을 제언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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