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프린스-데이비드 마렌델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이수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박승일 (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한창운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6권 제7호(통권 제44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637 - 644 (8page)
DOI
10.3795/KSME-A.2022.46.7.6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자동차 전장품에서 진동 스트레스에 대한 장기 신뢰성 확보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전장품 보드의 설계 후 신뢰성 취약부품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설계적 보완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진동환경 중 전자보드 내 신뢰성 취약부품을 선정하는 방법의 하나로 상용 프로그램인 Sherlock의 사용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Sherlock은 전자보드 신뢰성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FE 모델 자동생성이 가능하고 전자부품 데이터 베이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FE 모델링의 용의를 위해 다른 부품 간에 메시 불일치를 허용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연결요소를 사용한다. 이에 따라 Sherlock을 이용한 응력해석 및 수명예측 결과가 모델 크기에 종속되는 단점이 발생함을 밝혔다. 반면에, 응력 및 수명의 상대적 결과는 모델 크기와 상관없이 유지되기 때문에 전자보드 내 가장 신뢰성이 취약한 부품을 예측하는데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진동시험 및 FEM을 이용한 예측
3. Sherlock 프로그램을 이용한 예측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