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영 최형우 (서울대학교) 구본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45 - 190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시옷이 학문적 정체성과 규범의 내적 합리성 측면에서 견고하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에 대한 개인적 문법 지식을 조사하여 사이시옷 규정에 관한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가나다 게시물을 중심으로 사이시옷에 관한 개인적 문법 지식(IGK)을 조사하고 귀납적으로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 사이시옷 규정의 구성 요소, 질문자가 규정에 대하여 취하는 관점, 개인적 문법 지식이 가지는 내적 합리성이라는 세 가지 기준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분류된 개인적 문법 지식 중 비판적 관점에 터한 중간 정도의 합리성을 지닌 지식들이 교육적으로 주목되었는데, 이들은 CGK가 CGK(학문)과 CGK(규범)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다층성을 인식하지 못하여 규범에 대한 경직적인 태도를 보였다. 따라서 IGK와 CGK(학문), CGK(규범)의 관계를 인식하도록 하여, 여러 지식들이 상호 작용하는 복합체로서 규범을 인지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의사 결정 모형을 활용하여 규범의 본질적 속성에 대한 교육을 사이시옷 규정을 중심으로 구안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간의 규범 교육이 개인의 문법 지식을 간과한 채 규범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음을 반성하고, 개인들의 주관적인 지식인 IGK를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규범 교육의 방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교육적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