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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Tae-Yeun Kim (Chosu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21 - 1,029 (9page)
DOI
10.9728/dcs.2022.23.6.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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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지능 컴퓨팅은 학습과 적응을 통해 인간의 감정을 처리하는 컴퓨터의 감성 인식 능력을 포함하여 보다 효율적인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감성 데이터 중 청각 및 시각 정보인 음악과 이미지는 각각 짧은 시간에 형성되고 기억에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며, 인간의 감정 이해와 정보 전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감성 키워드(분노, 슬픔, 중립, 기쁨)를 고려하여 음악과 이미지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인간의 감정을 4단계 상황으로 정의하고 음악·이미지 온톨로지와 감정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정규화된 음악과 영상을 추천한다. 제안한 시스템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감성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함으로써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Research
Ⅲ. System Configuration and Design
Ⅲ. System Implementation Results and Performance Evaluation
Ⅳ.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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