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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지선 (중앙대학교) 김재웅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2호(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6 - 43 (18page)
DOI
10.51467/ASKO.2022.06.18.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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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으로 플랫폼 간의 성능 차이가 크게 좁혀지고 있다. PC, 모바일에 이어 다양한 콘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게임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확장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멀티 플랫폼화를 위한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랫폼 환경변화에 따른 인터페이스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멀티 플랫폼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플랫폼 유형과 특징에 따라 화면크기와 구성, 조작 방법, 대응 인원 등에 차이가 있어 플랫폼별 특징을 정확히 파악해야만 안정적인 게임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페이스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디아블로3>의 UI 디자인을 스크린 레이아웃을 중심으로 PC와 닌텐도 스위치의 각 플랫폼 환경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각 플랫폼의 대응 인원 차이로 인해 레이아웃 변화가 나타났고, 이는 전체적인 화면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다. 레이아웃 변화와 조작 특성의 차이로 디자인이 간소화하였고, 조작의 복잡성이 수반되었다. 또, 디자인이 변경되어 직관적이지 못한 부분이 나타났다. 결국 플랫폼 환경의 차이가 사용자 환경 설계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서로 다른 플랫폼으로 이식된 <디아블로3>이라는 하나의 게임의 UI를 레이아웃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플랫폼의 환경적 변화가 UI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향후 더 많은 멀티 플랫폼 개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기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PC〈디아블로3〉UI 레이아웃 분석
3. 닌텐도 스위치〈디아블로3〉UI 레이아웃 분석
4. PC와 닌텐도 스위치의 〈디아블로3〉 UI 비교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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