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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수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1 - 241 (11page)
DOI
10.17548/ksaf.2022.06.3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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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온라인 몰입을 촉진시키기 위해 기업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 맥락에서 몰입 이론을 보다 정교화하고자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몰입 이론의 주요 변수(기량, 도전감, 몰입) 중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 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지각된 도전감의 다차원적 구조에 대해 고찰하고, 온라인 쇼핑 시 기량, 도전감, 몰입 간 관계를 하위 차원 수준에서 검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20대 부터 30대 중반의 여성 소비자 491명에게 자극물인 온라인 쇼핑 과업을 수행 후 기량, 도전감, 몰입 척도를 포함한 설문지에 응답하게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이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도전감은 유통업체 관련 도전감, 제품평가 관련 도전감, 구매결정 관련 도전감의 3요인 구조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형 회귀분석 결과, 유통업체 관련 도전감은 몰입의 원격 현실감, 활동-인식 간 통합, 통제 차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결정 관련 도전감은 몰입의 자기목적적 경험, 원격현실감, 시간왜곡 차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그러나 제품평가 관련 도전감은 몰입의 어떤 차원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몰입 이론을 정교화할 뿐 아니라 유통업체가 쇼핑 웹사이트 디자인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관련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학술적, 실용적으로 기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통업체가 소비자의 도전감을 불러일으키는 웹사이트를 디자인하여 온라인 몰입을 촉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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