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윤심 강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3 - 66 (24page)
DOI
10.32341/JCER.2022.6.35.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문 · 사회계열에서 공학계열로 전공변경한 대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전공을 변경하게 된 개인적 특성 및 맥락적 상황을 이해하고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대처전략들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문 · 사회계열 대학생은 공학계열로의 ‘전공변경 이전’에 어떤 경험들을 하는가? 둘째, 인문 · 사회계열 대학생은 공학계열로의 ‘전공변경 실행’에서 어떤 경험들을 하는가? 셋째, 인문 · 사회계열 대학생은 공학계열로의 ‘전공변경이후’에 어떤 경험들을 하는가? 본 연구를 위해 의도적 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충남 소재 4년제 대학교 재학생 중 인문 · 사회계열에서 공학계열로 전과한 총 4명의 연구 참여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공변경 이전의 핵심주제는 “진로재구성 및 전공 주춧돌 다시 세우기”로 나타났다. 현실과 타협한 막연한 전공 선택으로 현 전공에서의 전공-진로 불일치를 경험하였으나 심층적인 자기탐색을 통해 공학계열 전공으로의 변경 이유를 명확히 밝히고 최종 결정을 하였다. 둘째, 전공변경 실행에서 핵심주제는 “전공변경을 향한 자기주도적 성장발판 마련하기”로 나타났다. 공학계열로의 전공변경 실행 과정에서 준비부족의 어려움이 경험되었으나 관계적 · 학업적 · 환경적 측면에서 자기주도적인 기반 구축을 통해 성공적인 전공변경을 이루어냈다. 셋째, 전공변경 실행 이후의 핵심주제는 “자기개념 확장으로 전진하기”로 나타났다. 전공변경 실행 이후에도 이들은 학업적응, 관계형성, 정보 부재에 대한 어려움을 경험하였으나 긍정신념으로 전환하고 재구성한 진로목표에 집중함으로써 전공변경 실행 이후에 경험되는 변화를 용기있게 극복해 나아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