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정 (경북대학교) 이재호 (계명대학교) 박광락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7 - 7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학교육에 있어 인문학적 접근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의료인문학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뇨생식계통 교과목에서 온라인 토론방식으로 인문학수업에서 주제의 적합도가 학습의 유용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함이다. 의과대학 학생 총 60건의 응답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5점 Likert 척도를 이용한 조사결과에서 주제적합도의 평균 (±표준편차)은 4.41 (±0.72), 학습유용성은 4.35 (±0.74), 학습만족도는 4.23 (±0.72)로 나타났다.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제적합도는 학습유용성 (r=0.864, p<0.001)과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주제적합도와 학습만족도(r=0.819, p<0.001) 사이의 상관관계에서도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유용성과 학습만족도 (r=0.806, p<0.001) 사이에서도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순회귀분석결과 온라인 토론방식의 학습에서 주제적합도가 증가할수록 학습자의 학습유용도와 학습만족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적합한 주제에 대한 온라인 토론방식의 적용은 의료인문학 교육을 운용하는데 있어 높은 학습 유용성과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추후 유사한 목적의 의학교육에 유용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연구대상 및 방법
간추림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11-001545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