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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범 (한국원자력연구원) 이종연 (한국원자력연구원) 김동진 (한국원자력연구원) 김경모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종범 (한국원자력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01 - 207 (7page)
DOI
10.7779/JKSNT.2022.42.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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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 안에서의 유동가속은 철 이온 운송을 촉진하여 탄소강의 유동 가속 부식 (FAC: flow accelerated corrosion) 및 원자력 발전소의 2 차 파이프 파손을 유발할 수 있어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현상을 안정적이고 실시간으로 감시 가능한 초음파 기반 두께 측정 시스템의 검증을 위하여, 실증설비를 통해 유동가속부식 현상을 모사하였다. 배관 내부의 유체 흐름은 0-10m/s의 유속 범위에서 1ppb 이하의 용존 산소를 갖는 150 ℃의 pH 7~9.1의 순수한 물에서 시료를 6950시간 동안 부식시켰다. 전체 시험이 끝난 뒤 부식이 일어난 시료의 표면을 정밀하게 관찰하여, 강의 Cr 함량에 따라 부식이 일어나는 속도와 표면의 산화물 형상의 차이를 확인하였고, 용접부에서 서로 다른 두 강이 다른 형상의 표면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부식 된 시료의 단면은 OM(optical microscope)과 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사용하여 산화물의 생성 여부 확인을 통해 두께 감육 현상을 확인하였고, CT(computed tomography)를 통해 용접부에서 Cr 함량에 따른 두 재질의 감육 경향을 비교하였다. 두 재질의 배관의 두께는 실증설비가 작동하지 않는 기간에 상온에서 초음파탐상검사를 통해 내부 유체 조건에 따른 두께 감육량을 평가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방법
3. 유동가속 부식 시험 검증
4. 결과 및 고찰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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