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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갑 (동국대학교) 장하용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5 - 72 (28page)
DOI
10.46415/jss.2022.06.29.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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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자들이 온라인 뉴스를 어떻게 인식하고 이용하는지, 그리고 이런 기자의 인식과 이용의 차이가 디지털 뉴스 제작과정의 변화로 이어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기자들이 이용자들의 뉴스 관여 행태에 관심을 가질수록, 그리고 기자 스스로가 뉴스 관여 행위를 많이 할수록 뉴스 제작의 변화와 혁신을 적극적으로 시도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기자의 뉴스 관여 행위는 자신이 이용자로서 ‘좋아요’ 아이콘을 누르거나, 댓글을 적는 등의 행동을 직접 하는 경우, 그리고 다른 뉴스 이용자들의 관여 행동을 살펴보고 평가하는 간접적인 경우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취재기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20년 2월 21일부터 3월 13일까지였으며, 조사 응답자는 신문, 방송, 인터넷 언론, 그리고 통신사 소속의 취재기자 261명이다.
분석결과, 온라인 뉴스에 대한 기자의 태도는 직접적/간접적 뉴스관여에 모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즉 온라인 뉴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기자 자신이 뉴스의 이용에 직접적/간접적으로 관여를 많이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직위가 높은 기자일수록 직접적인 뉴스 관여행위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자의 직접적 뉴스 관여 행위는 뉴스 제작의 혁신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댓글을 달거나 공유하는 등, 직접적인 관여 행동을 하는 기자들일 수록 뉴스 제작의 혁신의 세부요소 중 콘텐츠의 형식 변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제작 혁신의 구성요인 가운데 기자들이 가장 많이 강조한 내용은 ‘콘텐츠 형식의 변화’였다. 직위가 높은 기자일수록, 관여 행동을 많이 하는 기자일수록 ‘콘텐츠 형식변화’에 대한 의지가 높았다. 결국 언론사의 디지털 혁신방안을 두고 종사자 간에 이견이 적지 않은 현실에서, 뉴스조직 구성원들이 ‘콘텐츠 형식의 변화’에서부터 뉴스 제작의 혁신을 시도한다면 일련의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배경과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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