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영 (KEY영유아교육연구소) 송윤나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5집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37918/kce.2022.7.13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기 자녀를 둔 엄마가 자녀와 함께 자녀양육 지원 학습공동체에 참여를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엄마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연구자의 저널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영아기 자녀와 엄마가 함께 참여한 자녀양육 지원 학습공동체의 경험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엄마들은 소통과 동질감, 위로, 해소의 감정을 경험했다. 둘째, 영아기 자녀들은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해 또래 친구들과 관계를 맺었다. 셋째, 엄마들은 자녀양육에 관한 다른 엄마들의 실천적 지식을 배웠다. 그리고 영아기 자녀양육 방법 공유하고, 학습공동체의 배움을 기반으로 자녀를 양육했다. 이러한 영아기 자녀와 엄마가 함께 참여한 학습공동체의 경험은 엄마들에게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었다. 첫째, 엄마들의 학습공동체 참여는 ‘나’를 돌보는 시간, ‘나’를 수용하고, 엄마가 되었음을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엄마들은 다른 엄마들과 함께 자녀양육을 배우는 것의 가치를 깨달았다. 그리고 엄마들의 관심이 주변 사람들로 확장되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엄마들에게 학습공동체 참여는 진정한 육아동지의 생성의 의미를 지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아기 자녀양육 지원을 위한 양육자 대상 학습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