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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한월 (전북대학교) 김윤호 (전북대학교) 정보균 (전북대학교) 한수빈 (전북대학교) 이지현 (전북대학교) 유철중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Proceedings of KIIT Conference 한국정보기술학회 2022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22 - 52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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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VR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VR 기기의 특성상 기기 사용 중에는 사용자가 주변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충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비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주어진 360° 영상으로부터의 깊이 인식을 통한 3D 매핑을 기반으로 하는 충돌방지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장애물을 게임 내부에 표현함으로써 외부의 모습을 직접 보여주는 기존의 방식에 비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장애물을 인식하도록 해 주변 물건의 파손이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동영상으로부터의 깊이 인식을 통한 3D 매핑
Ⅳ. 토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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