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충조 (단국대학교) 정윤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무역상무연구 제94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03 - 120 (18page)
DOI
10.35980/KRICAL.2022.5.94.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폐점과 업종전환을 하면서 업종별로 성장과 침체를 반복하며 성장해 왔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장요인은 환경적 요인과 효율적인 물류 관리에 있다. 과잉경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물류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물류지원시스템의 속성이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를 측정하고 만족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고 데이터를 분석해 가설검증을 하였다. 검증 결과에서 가맹본사에서 제공하는 경영지원 서비스 중 물류 지원 서비스 변수에서 신속성, 안전정과 효율성은 각각 가맹점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맹점의 물류에 대한 만족도는 경영성과의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맹점 사업자의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 물류 지원서비스에 대한 연구분석으로 향후 프랜차이즈 물류지원서비스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498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