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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옥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최유진 이다희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5卷 第2號(通卷 第93號)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41 - 15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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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적 문제인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은 역으로 지역에서의 환경교육이 중요함을 알려주고 있다. 지역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법과 조례에 의해 광역환경교육센터가 지정되어 운영 중이다. 2022년 3월 현재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중 15개 지자체에서 16개의 광역환경교육센터가 지정·운영 중에 있다. 본 연구는 광역환경교육센터가 지역에서 해야 할 역할과, 역할 간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선행연구, 법과 조례, 지역환경교육계획 등 정책, 지역환경교육센터의 사업계획을 분석하여 3개 영역 10개의 역할을 선정하고, 환경교육 전문가와 광역환경교육센터 실무책임자를 대상으로 AHP 조사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도출 결과 ‘네트워크/지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며 ‘연구개발’, ‘교육양성’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도출되었다. 세부 역할은 ‘협력체계 구축과 운영’, ‘환경교육 활동지원’, ‘개발’, ‘자문/컨설팅’, ‘조사’, ‘사회환경교육 주체 교육’, ‘연구’, ‘학교환경교육주체 교육’, ‘시민환경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순서로 중요하다고 조사되었다. 이를 현재 운영 중인 광역환경교육센터 8개소의 사업계획과 비교한 결과는 중요도와 일치하지는 않았다. 다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가장 중요하다고 도출된 ‘네트워크/지원’이각 광역환경교육센터의 사업에서도 가장 많은 사업비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일치하고 있다. 일치하지 않는 사업을 보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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