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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준우 (중앙대학교) 신선혜 (중앙대학교) 이찬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0輯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97 - 131 (35page)
DOI
10.15565/jll.2022.6.9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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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목적은 AI 스피커 등으로 실현되는 대화형 에이전트 구현을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대화 함축의 이해 양상을 밝히고 함축 해석의 변인과 과정을 확인하여 데이터 구축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대화 함축 해석의 범주와 함축을 이해하는 변인 및 과정을 확인하고 대화 함축을 잘못 이해하여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소하는 양상도 살펴보았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화 함축 10개를 만들고 개당 3개의 문항에 객관식으로 답하게 하였다. 조사 결과, 대화 함축 해석은 10개의 대화 상황 중 7개 이상의 대화 상황에 특정 응답에 절반 이상이 답할 정도로 한정적이었다. 그리고 대화 함축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고려한 변인으로 ‘대화가 일어난 상황’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단어의 의미 파악’이었다. 대화 함축을 잘못 이해여 의사소통 장애가 일어났을 때 해소 방법은 ‘질문하기’가 가장 많았고, 성별,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발화에서 ‘대화 상황’에 대한 단서를 찾아내는 방식으로 데이터가 구축된다면 초보적인 수준에서라도 함축 정보를 이해하는 대화형 에이전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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