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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훈 (히로시마대학)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83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07 - 234 (28page)
DOI
10.18075/jcs..83.202207.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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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21년 2월에 공개된 스마트폰 게임 ‘블루 아카이브’와 그 홍보물에 드러난 일본의 표상을, 관련 자료의 조사와 분석으로 확인할 것이다. 그리고 제작사와 배급사가 어디를 무대로 삼았으며, 팬들이 그 정보를 어떤 식으로 공유했는지 살펴본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성지순례’ 부흥을 위하여, 두 회사가 수행할 역할은 무엇인지 고찰한다.
연구 수행 결과 다음의 사실들을 확인하였다. 먼저 ‘블루 아카이브’는 도쿄, 히로시마 등 주요 도심지에서 보았음직한 배경 그림을 활용, 일본의 학원물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음직한 비주얼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배급사인 ‘주식회사 요스타’는 게임 출시 이후 아키하바라를 배경 모티프로 삼은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공개했고, 일부 우호적인 팬이 이를 바탕으로 해당 지역의 모티프가 어디인지 떠올린 사례도 있다.
요스타는 앞으로도 퍼블리셔이자 정보 확산자의 입장에서 ’팬들의 여론을 우호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 아카이브’의 배급사인 요스타와 제작사인 넥슨게임즈 모두가 협업형 사업모델에 관심이 많은 만큼, 이 게임을 바탕으로 성지순례 프로그램이 기획되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블루 아카이브’가 무대화한 현대 일본의 모습
제2장 ‘블루 아카이브’ 퍼블리셔에 의한 무대 표상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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