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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도명식 (한밭대학교)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기호영 (LH연구원) 문충만 (대전세종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89 - 29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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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에서 자동차는 미세먼지 배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교통량이 많은 주요 간선도로에 재비산먼지 양이 상당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세먼지는 일반적으로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배출 미세먼지와 타이어의 마모에 의해 배출되는 비배출 미세먼지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 자동차의 성능개선으로 자동자동차로 인한 배출 미세먼지 보다는 타이어 마모 등으로 인한 비배출 미세먼지의 영향력이 큰 상태이다. 이러한 비배출 미세먼지는 속도와 교통량에 정비례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수요관리와 더불어 속도를 저감시키고 정속주행을 유도함으로써 타이어의 마모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2021년 이후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5030 정책은 교통안전 측면에서 주로 검토되고 있으나 속도의 저감으로 인한 타이어 마모 등으로 부터의 미세먼지 저감에 따른 효과도 검토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전시의 사례를 이용하여 간선도로의 재비산먼지를 계산하여 지도를 통하여 미세먼지 심각도를 제시하였으며, 오염도가 심각한 지역에 대하여 효율적 재비산먼지 제거를 위한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또한 5030 정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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