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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수진 (한국과학기술원) 이진우 (한국과학기술원) Suzanne Hiemstra-van Mastrigt (Delft University) 김의영 (Delft University)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09 - 4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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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수준의 수단 분담률은 도시 내 다양한 특성들이 만들어 낸 결과로, 관련 계획에 있어서 이러한 도시의 특성이 수단 분담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Means 및 의사결정트리로 구성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환경적, 사회 인구학적, 교통 계획적으로 구분되는 도시의 특성이 자가용, 대중교통, 자전거의 수단 분담률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설명하였다. 전 세계 46개 도시를 대상으로 수단 분담률에 대한 도시 특성의 영향을 계층적으로 분석한 결과, 사회 인구학적 요인이 도시의 수단 분담률을 결정하는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인구 밀도와 고용률은 높은 대중교통, 자전거 분담률과 관련이 있으며, 높은 휘발유 세율과 낮은 대중교통 및 택시 요금 또한 동일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고온과 같은 날씨 요인은 자전거 사용에 장애가 됨을 보여주었다. 향후 도시의 수단 분담률 개선을 위한 실용적 전략 수립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 및 결과가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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