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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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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07 - 92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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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기반의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빈곤 가정 아동의 우울 취약성 중 역기능적 태도를 감소시키고 낮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검증하고 개입효과에 영향 주는 조절변인들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광역시의 한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저소득 가정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개입집단 18명, 통제집단 16명, 총 34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개입집단은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한 교사가 실시하는 총 10회기의 인지행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개입집단 프로그램이 끝난 후 통제집단 역시 단축형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사전-사후의 우울 취약성 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아동 역기능적 태도 척도와 자존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개입집단 아동들의 경우에만 사후 역기능적 태도 점수가 감소하였고 자존감 점수는 향상되어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우울 취약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이 규명되었다. 또한 성별과 사전 역기능적 태도 수준이 개입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인임이 밝혀졌다. 즉,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에게, 그리고 사전에 높은 역기능적 태도를 갖고 있었던 아동에게 더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우울증의 고위험군인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우울 취약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수행된 인지행동 개입이 효과적이지만, 아동의 특성에 따라 개입효과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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