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293 - 3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부모가 자녀와 관계하는 태도는 자녀의 인지, 언어, 그리고 사회-정서 발달에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일상생활 중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반응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3-8세사이의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과 그 어머니 18명이다. 그 중 부모-아동 10쌍은 실험집단이고 8쌍은 통제집단이다. 실험집단의 어머니들은 주 1회씩 12회기간 동안 프로그램 중재 과정을 거쳤다. 프로그램 실시 결과, ‘부모-아동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은 부모의 반응적인 상호작용 태도를 촉진하고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에서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관계 중심적 접근(Relationship focused approach)에 근거한 부모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달장애아동의 발달적 성장을 촉진하는 부모의 상호작용 유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