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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1 - 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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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전자의 교통사고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운전자 62명을 대상으로 위험감수성 및 위험감수성 하위요인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운전자 집단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여 위험감수성 향상을 위한 4시간 단회기 운전자 교육과 기존의 4시간 운전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2주후 위험감수성 수준을 교육전과 비교하였을 때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의 위험감수성 수준이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위험감수성의 향상 정도는 위험감수성(Risk Sensitivity: RS) 측정 문항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위험감수성 측정문항은 9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험지각과 불안정서에 대한 부분을 측정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은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전의 위험감수성 수준은 동일한 수준을 나타내었다. 반복측정 ANOVA와 대응표본 t-검증을 사용해서 효과성을 검증한 결과, 4시간 단회기의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기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한 위험감수성의 향상을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서 개발된 위험감수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이 운전자들의 위험 운전행동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검증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를 통해서 본 연구의 제한점과 다양한 운전자 위험행동에 적용 가능한 위험감수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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