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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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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석 (가톨릭대학교) 김기연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11 - 52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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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업무수행에 대한 피드백의 수용성을 다루었다. 피드백의 수용성을 정보피드백, 긍정적 및 보상적 피드백으로 구분하고 이 피드백의 수용성에 미치는 성취목표 지향성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18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설문지를 통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부정적 보상피드백보다 긍정적 보상피드백의 수용성이 유의하게 더 높았다. 정보피드백의 수용성은 숙달접근 목표지향성 및 수행접근 목표지향성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긍정적 보상피드백도 정보피드백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부정적 보상피드백은 숙달접근 목표지향성만이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숙달회피 및 수행회피 목표지향성은 어떤 피드백의 수용성과도 유의한 상관이 없었다. 숙달접근 목표지향성은 수행목표 지향성에 비해 더 다양한 업무 수행 차원에서 정보 및 보상피드백의 수용성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정보피드백의 수용성은 그 변량이 주로 숙달목표 지향성에 의해 설명되었지만, 부정적 및 긍정적 보상피드백의 수용성은 숙달접근 목표와 수행접근 목표 지향성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의하게 설명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이 실재 업무수행 중에 받은 피드백을 검토하였을 때에도 앞의 결과와 유사하게 숙달접근 목표 지향성과 수행접근 목표지향성이 피드백의 수용성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고, 성취목표 지향성에 대해 경쟁되고 있는 두 가지 이론, 즉 규범적 목표 이론과 다중적 목표 이론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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