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은 또래 사이에서의 사회적 지위에 매우 민감하고, 또래 지위는 청소년의 학업 및 사회적 행동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래 지위의 대표적인 두 지표로는 개인의 사회적인 영향력을 나타내는 지각된 인기도와 또래들 사이에서의 호감도를 나타내는 사회적 선호도를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다양한 학업 행동 및 사회적 행동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학업-사회적 행동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청소년의 학업-사회적 행동 프로파일이 또래 지위와 관련하여 어떠한 발달적 관계를 보이는지, 그리고 청소년의 학업 규범은 청소년의 행동 프로파일의 변화와 프로파일과 또래 지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677-73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를 통해 학업 규범을, 또래 보고를 통해 개인의 또래 지위 및 학업 및 사회적 행동을 측정하였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청소년의 다양한 학업 및 사회적 행동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행동은 공격적-비학업 행동과 친사회적-학업 행동의 2가지 행동 프로파일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 방정식 모형을 통해 청소년의 학기 초 행동이 학기 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후 변인들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청소년의 학기 초 공격적-비학업 행동은 학기 말의 지각된 인기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인기도가 높은 청소년은 학기 말로 갈수록 높은 공격적-비학업 행동과 친사회적-학업 행동을 보인 반면, 사회적 선호도가 높은 청소년은 학기 말로 갈수록 낮은 공격적-비학업 행동과 높은 친사회적-학업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또래의 학업 규범이 긍정적이라고 지각할수록 친사회적-학업 행동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행동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또래 사이의 지위와 또래 규범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