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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다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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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년간의 종단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의 자기 통제 능력과 영역 특수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중학생들의 자기 통제 능력은 학습과 대인관계 영역으로 나뉘고, 학습 관련 통제 능력은 학업성취, 대인관계 통제 능력은 교우관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1년간의 종단연구 기간 동안, 학기 초에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 관련 자기 통제 능력과 대인관계 자기 통제 능력을 측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자기 통제 능력은 학습관련과 대인관계 관련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하였다. 또한 학습관련 통제 능력은 학기말 성적, 대인관계 통제 능력은 학기말 또래 간의 갈등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 분석에 의하면, 학습관련 통제 능력이 높은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였고, 그 결과 학업성취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대인관계 통제 능력이 높은 학생들은 분노표출이 낮았고, 그 결과 또래 갈등이 낮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영역 특수성을 지닌 자기 통제 능력이 학생들의 감정, 동기, 사회성, 학업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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