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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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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 - 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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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정서단어 교육을 기초로 한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들의 정서, 사회성, 심리적 건강, 행동문제에 어떠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정서이론을 기초로 하여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개발된 정서관련 프로그램의 제한점을 고찰하고 정서 교육의 기초인 정서단어의 교육과 얼굴표정을 통한 정서인식과 정서표현을 중심으로 총 16회기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4-6학년의 아동 중, 정서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이 부족한 아동을 선별하여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은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종결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개입 성과가 여러 심리사회적 변인들에 다양하게 규명되었다. 구체적으로 실험집단의 경우 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또래관계기술, 정서행동문제와 심리적 건강 요인에서 긍정적인 향상이 있었으며, 미술 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한 비교 집단의 경우에는 그러한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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